측정된 수위-유량 관계식을 이용한 저마루 구조물 배후의 평균수위 상승 예측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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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달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기재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선 | - |
dc.contributor.author | 오상호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18:49:47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18:49:47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7-04-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단면수리모형실험의 결과로부터 평균수위 상승량과 구조물 배후로 통과하는 순유량강도와의 관계식을 작성해서 해수유동 수치모형(EFDC)의 경계조건에 반영함으로써 현장의 평균수위 상승량과 유속의 공간분포를 개략적으로 예측한 후, 수리특성은 기 수행된 단면수리모형실험결과들에 이 예측된 상승수위를 적용하여 보간법으로 결정하며 안정성과 호안 파압은 이 예측된 상승수위를 재현한 추가 단면수리모형실험에서 검토하는 Hybrid 기법을 시도하였다. 이 경우 해수유동 수치모형의 계산시간은 매우 짧으며 모형에서 저마루구조물의 실형상을 재현하지 않으므로 평면계획 법선만 유지되면 평균수위 상승량과 유속장을 단면수리모형실험 수행과 거의 동시에 계산할 수 있다.성은 기 수행된 단면수리모형실험결과들에 이 예측된 상승수위를 적용하여 보간법으로 결정하며 안정성과 호안 파압은 이 예측된 상승수위를 재현한 추가 단면수리모형실험에서 검토하는 Hybrid 기법을 시도하였다. 이 경우 해수유동 수치모형의 계산시간은 매우 짧으며 모형에서 저마루구조물의 실형상을 재현하지 않으므로 평면계획 법선만 유지되면 평균수위 상승량과 유속장을 단면수리모형실험 수행과 거의 동시에 계산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title | 측정된 수위-유량 관계식을 이용한 저마루 구조물 배후의 평균수위 상승 예측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오상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