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압

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압에 관해서는 국내외 설계기준 등에 제시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 조파수조에 유공케이슨 모형을 설치하고 파향을 0°부터 45°까지 15° 간격으로 변화시키면서 파고 및 주기가 서로 다른 12개의 실험파 조건에서 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력을 계측하였다. 측정된 파력 자료를 분석하여 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력을 입사파향의 함수로 표현하는 경험식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 식은 현업에서 유공케이슨 설계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력을 계측하였다. 측정된 파력 자료를 분석하여 유공케이슨 격벽에 작용하는 파력을 입사파향의 함수로 표현하는 경험식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 식은 현업에서 유공케이슨 설계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