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광대역 임펄스 레이더 시스템을 이용한 여객선 승객 탐지를 위한 기초 연구: 승객탐지 실험 결과위주로

Preliminary Study on Detection of Passenger Using Ultra-wideband Impulse Radar Systems in Passenger Ship: Field Experiments

초광대역 임펄스 레이더는 센티미터 단위의 높은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비나 눈, 안개 등의 자연적인 환경에 영향이 적고 센서에 이물질이 묻어도 투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표물 관측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임펄스 레이더를 이용하여승객 탐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본적인 신호처리를 비롯하여 승객의 정밀 탐지를 위한 기초 알고리듬 검토가 이뤄졌다. 수신된 데이터는 순서대로 band-pass 필터, 차분 필터, 클린 알고리듬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목표물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일정거리 내의 목표물을 탐지하였다. 승객 탐지 이외에 사전에 정의된 안전거리를 누군가가 통과하면 즉시 경보를 울리도록 한 실험에서 원하는 성능을 확인하게 되었다.객 탐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본적인 신호처리를 비롯하여 승객의 정밀 탐지를 위한 기초 알고리듬 검토가 이뤄졌다. 수신된 데이터는 순서대로 band-pass 필터, 차분 필터, 클린 알고리듬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목표물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일정거리 내의 목표물을 탐지하였다. 승객 탐지 이외에 사전에 정의된 안전거리를 누군가가 통과하면 즉시 경보를 울리도록 한 실험에서 원하는 성능을 확인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