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울타리섬 사이 부유물질 유출입량 플러스 연구

Abstract

낙동강은 강원도 태백시에서 발원하여 약 525 km를 흘러 부산광역시 강서구와 사하구에 이르러 남해로 유입한다. 낙동강 하구는 바다와 강이 만나는 수역에 모래섬인 연안 사주(barrier island, 울타리섬, 모래톱, 등(嶝))가 나타나는데 진우도, 신자도, 장자도, 백합등, 대마등, 도요등 및 맹금머리등 외, 현재도 낙동강 하구에서 남해를 향해 계속 성장해 가며 새로운 등이 나타나고 있다. 2015년 8월 27일(조위차 128 cm 가덕도 조위관측소) 및 2016년 8월 23일(조위차 142 cm 가덕도 조위관측소)에 진우도와 신자도 울타리섬 사이 A정점(Lat. 35°0358N, Lon. 128°5313E WGS-84), 신자도와 도요등 울타리섬 사이 B정점(Lat. 35°0322N, Lon. 128°5525E WGS-84)에서 음향 도플러 유속계의 일종인 유향·유속계(recording current meter Seaguard RCM SW)를 이용하여 데이터 취득 및 부유퇴적물(suspended sediments SS) 값을 현장에서 측정하였다. 부유퇴적물의 이동은 농도가 조석에 따라 변화가 크더라도 최종적으로 조류의 영향이 제거된 잔류유속(residual flow Rf)에 의해 이동되고 이에 따라 해수층의 잔류유속(Rf) 분포에 의해 좌우된다. 각 수층에서 계산된 잔류유속(Rf)은 관측정점에서 육지(북쪽)로 향하는 유입(양, +)의 방향과 외해(남쪽)으로 향하는 유출(음, -)의 방향으로 나타내었다. 그 외 각 층에서의 유출입량 플럭스(net suspended sediments flux Fs) 및 1조석주기 동안 순퇴적물이동량(net suspended sediments transport Qs)을 계산 하였다. 잔류유속(Rf)은 A, B 정점 표층에서 각각 – 14.3, -31.6 cm·s-1로 중층, 하층과 비교시 2개 정점 모두 낙동강 담수의 표층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도, 백합등, 대마등, 도요등 및 맹금머리등 외, 현재도 낙동강 하구에서 남해를 향해 계속 성장해 가며 새로운 등이 나타나고 있다. 2015년 8월 27일(조위차 128 cm 가덕도 조위관측소) 및 2016년 8월 23일(조위차 142 cm 가덕도 조위관측소)에 진우도와 신자도 울타리섬 사이 A정점(Lat. 35°0358N, Lon. 128°5313E WGS-84), 신자도와 도요등 울타리섬 사이 B정점(Lat. 35°0322N, Lon. 128°5525E WGS-84)에서 음향 도플러 유속계의 일종인 유향·유속계(recording current meter Seaguard RCM SW)를 이용하여 데이터 취득 및 부유퇴적물(suspended sediments SS) 값을 현장에서 측정하였다. 부유퇴적물의 이동은 농도가 조석에 따라 변화가 크더라도 최종적으로 조류의 영향이 제거된 잔류유속(residual flow Rf)에 의해 이동되고 이에 따라 해수층의 잔류유속(Rf) 분포에 의해 좌우된다. 각 수층에서 계산된 잔류유속(Rf)은 관측정점에서 육지(북쪽)로 향하는 유입(양, +)의 방향과 외해(남쪽)으로 향하는 유출(음, -)의 방향으로 나타내었다. 그 외 각 층에서의 유출입량 플럭스(net suspended sediments flux Fs) 및 1조석주기 동안 순퇴적물이동량(net suspended sediments transport Qs)을 계산 하였다. 잔류유속(Rf)은 A, B 정점 표층에서 각각 – 14.3, -31.6 cm·s-1로 중층, 하층과 비교시 2개 정점 모두 낙동강 담수의 표층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