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 구축 계획

Abstract

조류발전은 조력발전을 제외하고 해양에너지 중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다. 특히 국내 서남해안은 조류발전 최적 후보지가 산재하고 있으며, 조류발전을 통해 에너지 자급도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고성능의 조류발전 터빈개발과 더불어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 구축은 조류발전 기술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류발전 현황 및 정부정책을 검토하였으며, 진도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 구축 계획 내용과 추진전략을 소개하였다.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 구축은 조류발전 기술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류발전 현황 및 정부정책을 검토하였으며, 진도 조류발전 실해역 시험장 구축 계획 내용과 추진전략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