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 및 현미경 관찰을 통한 2015년 가을철 남해역에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의 군집 특성

Abstract

우리나라의 2015년 가을철 남해역(동중국해)에서 현미경 및 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분석을 통해 식물플랑크톤의 군집구조를 확인하고자 11월 06∼15일에 18개 정점에서 채수를 실시하였다. 현미경에서 계수한 식물플랑크톤은 총 59종으로 0.6×103 – 23.7 × 103 cells L-1(평균 4.41 × 103 cells L-1)가 출현하였다. 이중 규조류 및 와편모조류가 각각 45%, 24%로 주요 식물플랑크톤 분류군으로 구성되었다. 주요 출현종은 Paralia sulcata, Thalassionema nitzschioides, Planktoniella blanda,Actinocyclus octonarius, Chaetoceros decipiens, C. lorenzianus로 규조류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정점간의 변화를 보면, 규조류는 정점 H1(남서방향 최외각 정점)에서 가장 높았고 와편모조류는 정점 C7, B7 (제주도 남동해역)에서 가장 높은 나타났다. NGS 분석 결과, 와편모조류가 59%로 가장 높게 출현하였고, 녹조류가 16%, 규조류가 9% 및 기타 16%를 차지하였다. 주요 출현종은 와편모조류 uncultured Symbiodinium sp., Gymnodinium sp 및 규조류 Skeletonema cf. menzelii 및 Minidiscus cf. trioculatus로 나타났다. 지역별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정점 F11, E1, H3 (남해 외해-제주도 서쪽 연안)에서 높은 출현율을 보였다. 가을철 남해역에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현미경 및 NGS로 분석한 결과 주요 출현 분류군 및 정점별 출현양상이 상이하였는데, 이는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 크기 및 생체량 (유전자)의 차이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각 분석법에 따른 해석을 기반으로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변화를 복합적으로 파악해야 정확한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23.7 × 103 cells L-1(평균 4.41 × 103 cells L-1)가 출현하였다. 이중 규조류 및 와편모조류가 각각 45%, 24%로 주요 식물플랑크톤 분류군으로 구성되었다. 주요 출현종은 Paralia sulcata, Thalassionema nitzschioides, Planktoniella blanda,Actinocyclus octonarius, Chaetoceros decipiens, C. lorenzianus로 규조류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정점간의 변화를 보면, 규조류는 정점 H1(남서방향 최외각 정점)에서 가장 높았고 와편모조류는 정점 C7, B7 (제주도 남동해역)에서 가장 높은 나타났다. NGS 분석 결과, 와편모조류가 59%로 가장 높게 출현하였고, 녹조류가 16%, 규조류가 9% 및 기타 16%를 차지하였다. 주요 출현종은 와편모조류 uncultured Symbiodinium sp., Gymnodinium sp 및 규조류 Skeletonema cf. menzelii 및 Minidiscus cf. trioculatus로 나타났다. 지역별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정점 F11, E1, H3 (남해 외해-제주도 서쪽 연안)에서 높은 출현율을 보였다. 가을철 남해역에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현미경 및 NGS로 분석한 결과 주요 출현 분류군 및 정점별 출현양상이 상이하였는데, 이는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 크기 및 생체량 (유전자)의 차이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각 분석법에 따른 해석을 기반으로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변화를 복합적으로 파악해야 정확한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