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의 차수시스템 기준에 대한 국내외 사례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 for Hydraulic Barriers System of Offshore Waste Final Disposal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해상과 인접한 호안이나 공유수면 상에 건설되는 구조물로서 매립호안으로 둘러싸인 폐기물 최종처리장이다. 이러한 해상최종처리장은 해양에 건설되기 때문에 육상 폐기물 매립지와는 기본적인 구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적용 기술과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해상최종처리장은 해양환경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관리형 해상최종처리장 개념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리형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침출수가 매립지에서 유출되어 주변 해양환경을 악화시켜 환경의 보전상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침출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차폐시설을 설치 및 관리하는 해상최종처리장을 말한다. 이러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차폐시설의 설치 및 관리에 있어 해양환경의 영향을 추가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연구로서 현재 폐기물 최종처리장의 차폐시설 설치와 관련한 국내 기준과 우리보다 앞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을 시공 운영 중에 있는 해외 선진 사례 및 기술 동향을 검토하였다.과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해상최종처리장은 해양환경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관리형 해상최종처리장 개념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리형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침출수가 매립지에서 유출되어 주변 해양환경을 악화시켜 환경의 보전상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침출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차폐시설을 설치 및 관리하는 해상최종처리장을 말한다. 이러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차폐시설의 설치 및 관리에 있어 해양환경의 영향을 추가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연구로서 현재 폐기물 최종처리장의 차폐시설 설치와 관련한 국내 기준과 우리보다 앞서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을 시공 운영 중에 있는 해외 선진 사례 및 기술 동향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