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조류 복합발전 하이브리드 지지구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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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홍혜민 -
dc.contributor.author 김성원 -
dc.contributor.author 한택희 -
dc.date.accessioned 2020-07-15T15:53:22Z -
dc.date.available 2020-07-15T15:53:22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7-04-2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63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신재생 에너지 사용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풍력발전 타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발전효율이 높으나, 기상조건에 따라 발전량의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풍력터빈의 대형화로 인해 타워의 세장비가 증가하게 되고, 기존 강재 타워는 좌굴 발생 및 타워 기능 저하의 문제점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어 기존의 강재타워를 대체 할 수 있는 고강도 타워가 필요하다. 또한,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풍력발전과 타 에너지원을 결합하는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풍력 및 조류 발전기를 지지하는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를 제시하였다.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는 하부의 DSCT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타워와 상부의 강재타워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DSCT타워의 단면 조건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를 제시하였으며, 바람이 정상상태와 극한상태에 일 때에 대해, 풍력터빈과 조류터빈의 방향 조합에 따라 5종의 하중조건을 적용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Type 1의 경우 DSCT 타워 하부단면의 직경이 강재타워 상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상을 제시하였으며, Type 2는 하단 DSCT 타워 부분의 하부 및 상부 직경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상단의 강재타워는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직경이 좁아지도록 설계하였다. 해석결과 Type 2가 Type 1보다 전체적으로 변위가 작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ype 1의 경우 극한상태 하중케이스 2 적용시 조류 지지구조에서 응력이 강재 항복응력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Type 1 조류지지구조의 강재 두께를 증가시켜 해석을 수행한 결되고, 기존 강재 타워는 좌굴 발생 및 타워 기능 저하의 문제점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어 기존의 강재타워를 대체 할 수 있는 고강도 타워가 필요하다. 또한,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풍력발전과 타 에너지원을 결합하는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풍력 및 조류 발전기를 지지하는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를 제시하였다.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는 하부의 DSCT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타워와 상부의 강재타워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DSCT타워의 단면 조건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하이브리드 지지구조를 제시하였으며, 바람이 정상상태와 극한상태에 일 때에 대해, 풍력터빈과 조류터빈의 방향 조합에 따라 5종의 하중조건을 적용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Type 1의 경우 DSCT 타워 하부단면의 직경이 강재타워 상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상을 제시하였으며, Type 2는 하단 DSCT 타워 부분의 하부 및 상부 직경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상단의 강재타워는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직경이 좁아지도록 설계하였다. 해석결과 Type 2가 Type 1보다 전체적으로 변위가 작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ype 1의 경우 극한상태 하중케이스 2 적용시 조류 지지구조에서 응력이 강재 항복응력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Type 1 조류지지구조의 강재 두께를 증가시켜 해석을 수행한 결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풍력-조류 복합발전 하이브리드 지지구조 설계 -
dc.title.alternative Design of hybrid supporting structure for wind and tidal turbine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title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홍혜민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성원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택희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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