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IS Aqua 위성자료에 의한 동해정 폐기물배출해역의 TN, TP 농도 추정 연구

Abstract

MODIS Aqua 위성자료로 부터 신경망 분석을 통해 동해정 폐기물배출해역의 TN, TP 농도 수평분포를 파악하였다. 신경망 분석은 다층퍼셉트론에 의하였으며 한 개의 은낙층에 3개의 뉴런으로 구성하였다. MODIS Aqua 각 파장에서의 원격반사도 값을 현장측정된 TN, TP 농도와 비교하였다. 신경망분석에서 구한 연관식을 2013년 11월 22일의 MODIS Aqua영상에 적용하여 동해정 폐기물 배출해역 주변의 표층수중 TN, TP 농도의 수평분포도를 시험적으로 구성하였다.장측정된 TN, TP 농도와 비교하였다. 신경망분석에서 구한 연관식을 2013년 11월 22일의 MODIS Aqua영상에 적용하여 동해정 폐기물 배출해역 주변의 표층수중 TN, TP 농도의 수평분포도를 시험적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