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수대 해역에서 위성 기반 해수면온도 산출시 구름탐지 기법 개선을 위한 적응적 방법

An Adaptive method to improve Cloud Detection Scheme for Satellite-based Sea Surface Temperature Products in the Clod Water

매년 냉수대로 인한 막대한 수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해색위성을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냉수대의 변동성을 연구하기 위해 NOAA/AVHRR 자료로부터 해수면 온도를 산출하는 SeaSpace 사의 TeraScan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수면 온도를 산출 시 구름 탐지 과정에서 냉수대 해역이 구름으로 오인되는 문제가 발견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구름 산출시 사용되는 임계치를 상황에 따라 적응적으로 수정함으로써 오류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템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수면 온도를 산출 시 구름 탐지 과정에서 냉수대 해역이 구름으로 오인되는 문제가 발견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구름 산출시 사용되는 임계치를 상황에 따라 적응적으로 수정함으로써 오류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