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응답을 이용한 조류-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의 구조 건전성 평가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Hybrid Offshore Wind and Tidal Current Turbine Structure Using Acceleration Response

본 연구는 조류-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의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단계로 실내실험을 통해 조류-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의 구조손상에 따른 동적 거동 특성을 이해하고 구조 손상 추정 기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실험을 통해 얻은 가속도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조류-풍력 복합발전 구조물 모형의 구조 손상에 따른 구조물의 동적특성의 변화 및 손상평가에 대해 조사하였다.실험을 통해 얻은 가속도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조류-풍력 복합발전 구조물 모형의 구조 손상에 따른 구조물의 동적특성의 변화 및 손상평가에 대해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