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음향 센서를 이용한 양식장 해역 실시간 적조 탐지 적용

Title
초음파 음향 센서를 이용한 양식장 해역 실시간 적조 탐지 적용
Author(s)
김한수; 강돈혁; 김미라; 정승원
KIOST Author(s)
Kim, Hansoo(김한수)Kang, Don Hyug(강돈혁)Kim, Mi Ra(김미라)Jung, Seung Won(정승원)
Alternative Author(s)
김한수; 강돈혁; 김미라; 정승원
Publication Year
2017-06-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남해안 연안의 하계 시기에 불특정하여 대번성하여 양식장 어류에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유발하는 적조 종 C. polykrikoides의 실시간 탐지를 위하여 음향 기법을 이용한 유해적조 탐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발한 적조 음향탐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험실에서 밀도에 따른 변동성을 파악하였고, 남해안 통영 해역에서 평가를 수행하였다. 측정 결과 여름철 적조가 발생하지 않을 때의 환경에서 음향 신호를 수신하였으며, 그 값을 상대적인 값의 형태로 무적조 기준 신호(0 dB)로 정하였다. 적조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C. polykrikoides의 개체 수가 약 300 cells/ml 일 때 음향 신호는 약 3 dB, 950 cells/ml 일 때는 약 5 dB, 그리고 최대 3,400 cells/ml 일 때 약 18 dB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레벨별 음향 레벨 기준 신호 설정은 무적조는 2 dB 이하, 주의보 단계는 2 ~ 5 dB 그리고 경보 단계는 5 dB 이상으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측정된 음향 자료로부터 적조 경보는 6번 발생함을 확인하였으며, 음향 자료와 생물 자료가 높은 상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스템을 이용하여 실험실에서 밀도에 따른 변동성을 파악하였고, 남해안 통영 해역에서 평가를 수행하였다. 측정 결과 여름철 적조가 발생하지 않을 때의 환경에서 음향 신호를 수신하였으며, 그 값을 상대적인 값의 형태로 무적조 기준 신호(0 dB)로 정하였다. 적조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C. polykrikoides의 개체 수가 약 300 cells/ml 일 때 음향 신호는 약 3 dB, 950 cells/ml 일 때는 약 5 dB, 그리고 최대 3,400 cells/ml 일 때 약 18 dB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레벨별 음향 레벨 기준 신호 설정은 무적조는 2 dB 이하, 주의보 단계는 2 ~ 5 dB 그리고 경보 단계는 5 dB 이상으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측정된 음향 자료로부터 적조 경보는 6번 발생함을 확인하였으며, 음향 자료와 생물 자료가 높은 상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93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어업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pp.66 - 69, 2017
Publisher
한국어업기술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