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기반 퇴적환경 연안공간정보 DB 구축 및 활용

DB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Coastal Spatial Information on Sedimentary Environments using Remotely Sensed Data

연안습지 퇴적환경 공간정보는 연안의 지형이나 퇴적상의 변화는 물론 연안습지 생태계를 이해하고 관리하는데 중요한 환경인자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성과 항공기를 이용한 갯벌의 지형도, 퇴적상 분포도, 조류로 분포도 제작방법과 활용분야에 대해 정리하였다. 위성이나 항공기 자료의 센서 성능과 제작방법에 따라 1/50,000과 1/10,000 정도 축적이 3차원 지형도가 제작되었다. 강화도, 안면도, 곰소만 등의 황해 연안 갯벌을 대상으로 광학위성을 이용한 수륙경계선 방법, 마이크로파 위성을 이용한 Interferometry SAR 방법, 항공기 LiDAR와 무인항공기의 광학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를 공간해상도와 정확도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원격탐사기반 퇴적상 분포도 제작을 위하여 현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입도기준을 마련하여 항목을 결정하였다. 또한, 퇴적상 분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류로, 지표잔존수, 노출시간 등의 환경인자를 고려하여 퇴적상 분포도의 정확도를 개선하였다. 이들 퇴적환경 공간정보 DB는 우리나라 연안습지 관리와 복원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이며, 염생식물의 분포, 저서생물과 철새의 서식지 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다.하였다. 위성이나 항공기 자료의 센서 성능과 제작방법에 따라 1/50,000과 1/10,000 정도 축적이 3차원 지형도가 제작되었다. 강화도, 안면도, 곰소만 등의 황해 연안 갯벌을 대상으로 광학위성을 이용한 수륙경계선 방법, 마이크로파 위성을 이용한 Interferometry SAR 방법, 항공기 LiDAR와 무인항공기의 광학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를 공간해상도와 정확도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원격탐사기반 퇴적상 분포도 제작을 위하여 현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입도기준을 마련하여 항목을 결정하였다. 또한, 퇴적상 분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류로, 지표잔존수, 노출시간 등의 환경인자를 고려하여 퇴적상 분포도의 정확도를 개선하였다. 이들 퇴적환경 공간정보 DB는 우리나라 연안습지 관리와 복원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이며, 염생식물의 분포, 저서생물과 철새의 서식지 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