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자료기반 갯벌 염생식물과 미세저서조류의 공간분포 분석

Title
원격탐사자료기반 갯벌 염생식물과 미세저서조류의 공간분포 분석
Alternative Title
Analysis on the spatial distribution of halophytes and microphythobenthos using remotely sensed data
Author(s)
이윤경; 유주형; 김민규; 구본주
KIOST Author(s)
Ryu, Joo Hyung(유주형)Koo, Bon Joo(구본주)
Alternative Author(s)
이윤경; 유주형; 김민규; 구본주
Publication Year
2017-08-24
Abstract
내염성이 강한 염생식물은 유입되는 퇴적물의 고착능력을 향상시켜 해안 습지의 수직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 또한, 염생식물 서식지의 대상분포변화는 조간대의 육지화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환경요소이다. 또한, 갯벌 표층퇴적물에 서식하는 저서미세조류는 광합성을 하는 일차생산자로서 그 과정에서 영양염 순환, 이산화탄소 고정, 산소 형성 및 퇴적물 안정화의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성, 무인항공기와 같은 원격탐사자료를 사용하여 갯벌의 염생식물과 미세저서조류의 공간분포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갯끈풀과 주변의 퉁퉁마디의 분포를 알아보았다. 미세저서조류의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조량과 입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후, 본 연구의 결과는 갯벌 내 일차생산 및 영양염 순환 분석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광합성을 하는 일차생산자로서 그 과정에서 영양염 순환, 이산화탄소 고정, 산소 형성 및 퇴적물 안정화의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성, 무인항공기와 같은 원격탐사자료를 사용하여 갯벌의 염생식물과 미세저서조류의 공간분포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갯끈풀과 주변의 퉁퉁마디의 분포를 알아보았다. 미세저서조류의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조량과 입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후, 본 연구의 결과는 갯벌 내 일차생산 및 영양염 순환 분석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86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습지학회 2017 학술발표회, pp.12, 2017
Publisher
한국습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