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기반 갯벌 대형저서동물의 공간분포도 추정 연구

Abstract

대형저서동물은 유기물을 감소시켜 갯벌의 정화기능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주요 수산자원을 제공하는 등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갯벌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 부족으로 인하여 연안역의 난개발이 이루어 졌으며, 이는 막대한 손실로 이어졌다. 갯벌의 생태적 가치를 평가하고자 원격탐사 기법을 활용한 대형저서동물의 분포도 제작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복잡한 모델과 분포에 영향이 작은 환경요인이 사용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대형저서동물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의 영향을 이해하며, 조건부 확률모델을 이용하여 산출된 출현확률로 원격탐사 기반 대형저서동물 분포 예측도를 생산하는 것이다. 서해안 7개 갯벌에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현장조사를 통해 생산된 가무락 (Cyclina sinensis), 길게(Macrophthalmus dilatatus), 동죽(Mactra veneriformis), 두토막눈썹참갯지렁이(Perinereis aibuhitensis), 바지락(Ruditapes philippinarum), 쏙(Upogebia major), 엽낭게(Scopimera globosa), 칠게(Macrophthalmus japonicus), 펄털콩게(Ilyoplax ping), 흰이빨참갯지렁이(Periserrula leucophryna) 등의 대형저서동물 10종의 자료로부터 출현확률 분석과 종별 분포도를 제작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총 정점 수는 362개이며, 이중 250개는 출현확률 분석에 그리고 나머지는 정확도 검증에 사용되었다. Sentinel-2A의 2016년과 2017년 위성영상을 분포예측도 제작에 사용하였다. 표층퇴적물은 모래입자 함유율 20%를 기준으로 5구간으로 나누어 분류하였으며, 고도에 따른 노출범위는 주요 조석주기에 따라 5구간으로 구분하였다. 0%, 0-30%, 30 졌으며, 이는 막대한 손실로 이어졌다. 갯벌의 생태적 가치를 평가하고자 원격탐사 기법을 활용한 대형저서동물의 분포도 제작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복잡한 모델과 분포에 영향이 작은 환경요인이 사용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대형저서동물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의 영향을 이해하며, 조건부 확률모델을 이용하여 산출된 출현확률로 원격탐사 기반 대형저서동물 분포 예측도를 생산하는 것이다. 서해안 7개 갯벌에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현장조사를 통해 생산된 가무락 (Cyclina sinensis), 길게(Macrophthalmus dilatatus), 동죽(Mactra veneriformis), 두토막눈썹참갯지렁이(Perinereis aibuhitensis), 바지락(Ruditapes philippinarum), 쏙(Upogebia major), 엽낭게(Scopimera globosa), 칠게(Macrophthalmus japonicus), 펄털콩게(Ilyoplax ping), 흰이빨참갯지렁이(Periserrula leucophryna) 등의 대형저서동물 10종의 자료로부터 출현확률 분석과 종별 분포도를 제작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총 정점 수는 362개이며, 이중 250개는 출현확률 분석에 그리고 나머지는 정확도 검증에 사용되었다. Sentinel-2A의 2016년과 2017년 위성영상을 분포예측도 제작에 사용하였다. 표층퇴적물은 모래입자 함유율 20%를 기준으로 5구간으로 나누어 분류하였으며, 고도에 따른 노출범위는 주요 조석주기에 따라 5구간으로 구분하였다. 0%, 0-30%,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