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 유형과 경제발전

본 연구의 목적은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회자본 수준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발휘 수준의 관계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라 개별 국가들의 경제발전 수준이 어떻게 다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회자본, 사회적 기업가정신 그리고 경제발전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검토하여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 유형과 경제발전의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개발한 다음 이를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자본은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 유형에 따라 사회자본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자본 수준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발휘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에 속하는 국가들은 그렇지 않은 국가들에 비해 경제발전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분석결과들이 의미하는 바는 사회자본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회자본, 사회적 기업가정신 그리고 경제발전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검토하여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 유형과 경제발전의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개발한 다음 이를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자본은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 유형에 따라 사회자본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자본 수준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발휘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에 속하는 국가들은 그렇지 않은 국가들에 비해 경제발전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분석결과들이 의미하는 바는 사회자본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사회자본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