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수중암반의 저주파 음향집속렌즈 가능성 고찰

STUDY ON LOW FREQUENCY ACOUSTIC LENS EFFECT OF COASTAL UNDERWATER BEDLOCK IN THE ULLEUNG ISLAND

울릉도 연안 해저지형에서 수직 암반형태 중에 원통형 오목렌즈 형상을 한 지역에 대한 저주파 음향 집속반사 성능을 모델링하였다. 음파전달 모의 결과 원거리에서 수중심해채널을 통해 전달되어오는 저주파음파가 울릉도 북쪽 암반지역의 수심 300~500m의 원통형 오목렌즈에서 반사하여 수표면 근처에 음향집속하는 현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향집속성능을 이론적으로 계산한 결과 약 20dB이상의 에너지집속이득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실해역에서 실험적 확인을 거쳐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 지를 확인할 예정이다.원통형 오목렌즈에서 반사하여 수표면 근처에 음향집속하는 현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향집속성능을 이론적으로 계산한 결과 약 20dB이상의 에너지집속이득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실해역에서 실험적 확인을 거쳐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 지를 확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