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X15 실험해역에서의 딱총새우 음향특성 연구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snapping shrimp noise during SAVEX15

해양에 존재하는 주변소음은 소나시스템 운용 및 수중 통신간 신호대 잡음비를 낮추어 소나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1]. 본 연구에서는 해양에 존재하는 소음원 중 하나인 딱총새우의 음향특성을 확인하였다. SAVEX15 해역에서 관측된 딱총새우 소음은 강한 임펄스 형태의 신호이며, 3-50 kHz의 주파수대역에서 소음 준위가 배경소음보다 크게 나타났다. 연구내용은 SAVEX15 해역에 서식하는 딱총새우의 소음 발생횟수(snap rate)와 발생 소음 준위의 일변화를 확인하였다.수신된 딱총새우 신호에 대해 대표적인 형태의 딱총새우신호 포락선(envelope)과의 비교를 통해 역치탐지(threshold detection) 및 상호상관성(cross-correlation) 분석을 수행하여 딱총새우 신호를 구분하였다[2]. 본 결과는 2015년 5월 20일부터 5월24일까지의 서로 다른 두 정점에 위치한 VLA(Vertical Line Array)에서 수신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소음은 강한 임펄스 형태의 신호이며, 3-50 kHz의 주파수대역에서 소음 준위가 배경소음보다 크게 나타났다. 연구내용은 SAVEX15 해역에 서식하는 딱총새우의 소음 발생횟수(snap rate)와 발생 소음 준위의 일변화를 확인하였다.수신된 딱총새우 신호에 대해 대표적인 형태의 딱총새우신호 포락선(envelope)과의 비교를 통해 역치탐지(threshold detection) 및 상호상관성(cross-correlation) 분석을 수행하여 딱총새우 신호를 구분하였다[2]. 본 결과는 2015년 5월 20일부터 5월24일까지의 서로 다른 두 정점에 위치한 VLA(Vertical Line Array)에서 수신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