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안정비사업을 위한 연안수치모델링 프레임워크 개발

Abstract

전세계에 걸쳐 상당수 많은 해안에서 연안침식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해안에 인접한 건물과 도로, 철도, 활주로 같은 연안 인프라를 위협하고 있다. 연안침식은 우리나라 동해안, 서해안 및 남해안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이 침식 현상은 반복적으로 연안 인프라를 훼손시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연안에서 연안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해 이안제(offshore breakwaters), 돌제(groins) 및 호안(revetments)과 같은 여러가지 연안 보호 구조물들을 설치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런 구조물들의효과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연안침식 현상에 대한 이해와 원인규명이 미흡한 가운데서 시행된 것에 그 한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연안 인프라를 훼손시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연안에서 연안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해 이안제(offshore breakwaters), 돌제(groins) 및 호안(revetments)과 같은 여러가지 연안 보호 구조물들을 설치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런 구조물들의효과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연안침식 현상에 대한 이해와 원인규명이 미흡한 가운데서 시행된 것에 그 한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