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파제 재해예방 경보시스템의 운영

Abstract

동해안 방파제에서 해일 및 너울성 고파에 의한 인명피해가 해마다 발생하므로, 수 시간전에 위험상황을 예측하여 방파제에서의 재해를 줄이기 위해 동해안의 주문진항, 삼척항, 속초항에 방파제 재해예방 경보시스템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 재해예방 경보시스템은 풍랑 주의보 등의 특보상황과 방파제의 월파 위험을 미리 예측하여 방파제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는 자동경보시스템으로 파랑 예측 및 관측, 그리고 예·경보 표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6년 11월부터 2017년 5월까지 7개월간 1시간 단위의 속초항, 주문진항 및 삼척항의 경보시스템 운영예측 정확도를 분석한 결과, 유의시 예측 및 관측 발생률은 3개 항에서 모두 80 % 이상이고, 위험 예측 적중률은 각각 62.8, 58.7, 70.8 %로 나타났다. 향후 입사파 주기를 고려한 월파고의 산정으로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면, 본 시스템은 방파제에서의 재해예방에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되어 다른 항에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시스템은 풍랑 주의보 등의 특보상황과 방파제의 월파 위험을 미리 예측하여 방파제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는 자동경보시스템으로 파랑 예측 및 관측, 그리고 예·경보 표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6년 11월부터 2017년 5월까지 7개월간 1시간 단위의 속초항, 주문진항 및 삼척항의 경보시스템 운영예측 정확도를 분석한 결과, 유의시 예측 및 관측 발생률은 3개 항에서 모두 80 % 이상이고, 위험 예측 적중률은 각각 62.8, 58.7, 70.8 %로 나타났다. 향후 입사파 주기를 고려한 월파고의 산정으로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면, 본 시스템은 방파제에서의 재해예방에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되어 다른 항에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