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소성 그라우트 충진 사석마운드 모형의 압축강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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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장경필 -
dc.contributor.author 권승희 -
dc.contributor.author 오명학 -
dc.date.accessioned 2020-07-15T14:32:28Z -
dc.date.available 2020-07-15T14:32:28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7-10-2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40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수송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기존 항만시설의 접안 깊이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증심공법은 기존 항만시설의 접안 깊이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사석마운드 일부를 굴착한 후 그라우팅을 통해 보강하는 방법이다. 증심공법 적용을 위해서는, 보강된 개량체가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요강도를 만족하는 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굴착된 사석마운드 부분의 보강을 위한 충진제로 가소성 그라우트 사용을 검토 중이며, 보강성능 검토를 위해 가소성 그라우트 충진 사석마운드 모형을 제작하여 압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1종 보통시멘트와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두 가지 가소성 그라우트 배합에 대해 각각 사석마운드 모형 공시체를 제작하여 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요구되는 개량체의 강도는 최소 6 MPa 이다. 두 배합 모두 28일 압축강도가 16 MPa 이상으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요강도를 만족하였다.보강된 개량체가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요강도를 만족하는 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굴착된 사석마운드 부분의 보강을 위한 충진제로 가소성 그라우트 사용을 검토 중이며, 보강성능 검토를 위해 가소성 그라우트 충진 사석마운드 모형을 제작하여 압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1종 보통시멘트와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두 가지 가소성 그라우트 배합에 대해 각각 사석마운드 모형 공시체를 제작하여 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요구되는 개량체의 강도는 최소 6 MPa 이다. 두 배합 모두 28일 압축강도가 16 MPa 이상으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요강도를 만족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대한토목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7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dc.title 가소성 그라우트 충진 사석마운드 모형의 압축강도 실험 -
dc.title.alternative Experiments on Compressive Strength of Small Specimen for Thixotropic Grout Filled Rubble-Mound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78 -
dc.citation.startPage 277 -
dc.citation.title 2017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오명학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7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277 - 278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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