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조건에서 생활폐기물 소각 바닥재의 매립 특성 평가

Reclamation Characteristics of Municipal Waste Incineration Bottom Ashes under Seawater

해상처분장은 호안 내부에 보유수가 존재하는 조건에서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상처분장 내 수면위에서 수중으로 소각재 등의 폐기물을 투입함으로써 매립이 진행된다. 생활폐기물 소각재 매립지반의 거동예측 및 조기안정화 공법 적용을 위해서는 수중 침강에 의해 형성된 소각재 매립지반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폐기물 소각재의 침강특성을 평가하고 수중 침강에 의해 형성된 매립층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소각재는 단시간에 침강·퇴적이 완료되었고 압밀침강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생활폐기물 소각 바닥재의 수중침강에 의해 조성된 매립지반은 일반 사질토 지반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침강에 의해 형성된 소각재 매립지반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폐기물 소각재의 침강특성을 평가하고 수중 침강에 의해 형성된 매립층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소각재는 단시간에 침강·퇴적이 완료되었고 압밀침강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생활폐기물 소각 바닥재의 수중침강에 의해 조성된 매립지반은 일반 사질토 지반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