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단지 모니터링을 위한 Eco-mapping과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Eco-mapping and marine organism tracking technology for monitoring of offshore wind farm

해상풍력단지의 개발은 대상해역의 생물 구성원과 생태계 서비스 이용에 변화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러한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모니터링을 통한 변동성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간 자료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며 생태계 변동성의 이해와 서식처 자원 관리를 위한 적합한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Eco-map 구축은 해저 서식처의 생태적 속성(군집 구조, 생산력, 유형, 생태계 서비스 등)을 해저 지형도에 overlay하여 공간적 현황 및 변동성에 대한 이해와 생태계 모형과 결합하여 미래의 생태계 변화를 예측 가능하게 한다.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은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유용생물자원의 행동반응, 이동 및 확산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니터링을 위한 Eco-map구축과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 개발을 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에 목적이 있다.장기간 자료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며 생태계 변동성의 이해와 서식처 자원 관리를 위한 적합한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Eco-map 구축은 해저 서식처의 생태적 속성(군집 구조, 생산력, 유형, 생태계 서비스 등)을 해저 지형도에 overlay하여 공간적 현황 및 변동성에 대한 이해와 생태계 모형과 결합하여 미래의 생태계 변화를 예측 가능하게 한다.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은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유용생물자원의 행동반응, 이동 및 확산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니터링을 위한 Eco-map구축과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 개발을 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에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