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초 과학기지 수역의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특성

Abstract

서해 중부수역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현상의 특성 파악을 위해 2017년 4월 5일∼5월 20일 사이 약 6주간 소청초 과학기지에 머물며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 항목은 해양환경을 나타내는 수온, 염분, 밀도, 소광계수, 영양염 등이며, 생물자료는 엽록소, 식물플랑크톤 개체수, 다양성,일차생산력을 포함 하였다.분석결과 식물플랑크톤 생체량의 지표인 엽록소 a 농도는 1.12∼7.38ugℓ-1L의 변화를 보였으면 최대값 4월 28일에 나타났다. 특정적 결과로는 엽록소 농도 증가가 1회가 아닌 3회가 나타났으며 황사의 발생과 시간적인 차이를 보이며 나타났다. 일차생산력은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기와 일치하여 증가하였으며, 조사기간중 일차생산력은 79∼3,095 mgC m-2d-1의 변화를 보였으며 평균은 974mgC m-2d-1를 나타냈다. 일차생산력 조절요인으로는 식물플랑크톤 생체량과 함께 소광계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Nanoflagellates 개체수가 엽록소 농도 변화와 유의한 관계를보여 춘계식물프랑크톤 대증식의 주요 원인 그룹임을 나타냈다. 염양염류중 질산염, 인산염 및 규산염은 조사시작 후 계속적인 농도감소를 보였으며 5월초 부터는 낮은 농도 수준을 나타냈다.N/P 비는 5월초 이후 낮아져 질산염이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제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이 연구를 통해 서해중부에 위치한 소청초과학기지 수역의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특징을파악하였으며 춘계 대증식을 발생시키는 환경요인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소, 식물플랑크톤 개체수, 다양성,일차생산력을 포함 하였다.분석결과 식물플랑크톤 생체량의 지표인 엽록소 a 농도는 1.12∼7.38ugℓ-1L의 변화를 보였으면 최대값 4월 28일에 나타났다. 특정적 결과로는 엽록소 농도 증가가 1회가 아닌 3회가 나타났으며 황사의 발생과 시간적인 차이를 보이며 나타났다. 일차생산력은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기와 일치하여 증가하였으며, 조사기간중 일차생산력은 79∼3,095 mgC m-2d-1의 변화를 보였으며 평균은 974mgC m-2d-1를 나타냈다. 일차생산력 조절요인으로는 식물플랑크톤 생체량과 함께 소광계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Nanoflagellates 개체수가 엽록소 농도 변화와 유의한 관계를보여 춘계식물프랑크톤 대증식의 주요 원인 그룹임을 나타냈다. 염양염류중 질산염, 인산염 및 규산염은 조사시작 후 계속적인 농도감소를 보였으며 5월초 부터는 낮은 농도 수준을 나타냈다.N/P 비는 5월초 이후 낮아져 질산염이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제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이 연구를 통해 서해중부에 위치한 소청초과학기지 수역의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특징을파악하였으며 춘계 대증식을 발생시키는 환경요인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