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및 재분석 자료를 이용한 북극해의 유빙 추적

The study of tracing simluation of the drifting ice using model and reanalysis data in the Arctic Ocean

현재 전 지구적인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수온 및 해수면 상승으로 북극해를 덮고 있는 해빙의 면적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북극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실용적인 활용 방안을 창출해내기 위해서는 북극해의 기후 및 해황에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에 존재하는 해빙/유빙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합성된 모델 자료를 통한 입자 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ITP(Ice-Tethered Profiler)에서 제공하는 실제 유빙 이동 궤적 중 시뮬레이션 기간과 상응하는 기간 동안 관측된 5개의 유빙 이동 궤적(ITP89 : 06/01 ~ 09/06, ITP93 : 06/01 ~ 10/31, ITP97 : 10/02 ~ 10/31, ITP98 : 09/29 ~ 10/31, ITP99 : 10/01 ~ 10/31)을기준으로 검증을 실시하였을 때, 유속만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에서 모의된 유빙의 이동 궤적은 실측 유빙의 이동 궤적과 시공간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유빙의 이동 궤적이 실제로 관측된 기간이 2개월 이상이거나 해빙의 표층 분포 구조가 급변하는 해역의 경에는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해빙이 존재하는 해역에서의 표층 유속은 해빙에 의해 조절되는 표층 유속의 비례값을 적용하고, 해상풍의 방향 및 풍속이 표층 유속 구조에 미치는 영향력의 비율을 조정하는 경우에는 유빙 이동 궤적 결과와 실측된 유빙 이동 궤적 간의 차이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에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에 존재하는 해빙/유빙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합성된 모델 자료를 통한 입자 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ITP(Ice-Tethered Profiler)에서 제공하는 실제 유빙 이동 궤적 중 시뮬레이션 기간과 상응하는 기간 동안 관측된 5개의 유빙 이동 궤적(ITP89 : 06/01 ~ 09/06, ITP93 : 06/01 ~ 10/31, ITP97 : 10/02 ~ 10/31, ITP98 : 09/29 ~ 10/31, ITP99 : 10/01 ~ 10/31)을기준으로 검증을 실시하였을 때, 유속만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에서 모의된 유빙의 이동 궤적은 실측 유빙의 이동 궤적과 시공간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유빙의 이동 궤적이 실제로 관측된 기간이 2개월 이상이거나 해빙의 표층 분포 구조가 급변하는 해역의 경에는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해빙이 존재하는 해역에서의 표층 유속은 해빙에 의해 조절되는 표층 유속의 비례값을 적용하고, 해상풍의 방향 및 풍속이 표층 유속 구조에 미치는 영향력의 비율을 조정하는 경우에는 유빙 이동 궤적 결과와 실측된 유빙 이동 궤적 간의 차이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