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모바일라이다 측량, 멀티빔 및 싱글빔 수심측량을 이용한 강릉 안목-송정 연안지형 변화 연구

Abstract

대한민국의 강릉지역은 동해안의 대표적인 해양관광지이며 화력발전소, 항만 등의 기간산업시설이 위치하고 있고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동해안의 대표적인 침식지역이기도하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강릉항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안목-송정 연안에 대하여 해상모바일라이다 측량, 멀티빔 수심측량을 실시하였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국내 최초로 제작하였는데 RIEGL사의 LMS-420i LiDAR 장비를 기반으로 RTKGPS(Leica GS15, GS25), IMU(MAGUS Inertial+) 장비를 활용하여 연안의 육상지역을 정밀하게 측량하도록 설계되었다. 강원대학교에서는 선박의 접근하기 어려운 얕은 연안지역에 대하여 싱글빔 수심측량을 수행하였다. 이 세가지 자료로 정밀한 지형자료를 제작하였으며 이 지형자료를 이용하여 연안지형의 변화상을 해빈부터 해저지형까지 함께 비교분석하고 있다. 2015년 12월, 2016년 1월, 8월과 9월에 걸쳐 4번의 정밀측량을 실시하고 자료를 획득하였다. 연구지역의 길이는 약 2.5 km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수심 약 25 m 정도 깊이까지 측량하였다. 육상지역 해빈고도의 범위는 약 6 ~ 0 m 범위로 나타나고 있으며 해저지형은 0 ~ -25 m 정도의 범위를 보이는 지역이다. 싱글빔 조사지역에는 강릉한 주변 남쪽지역에 침식방지를 위한 잠재가 해안선과 평행하게 북서-남동방향으로 자리잡고 있어 잠재지역을 제외하고 조사를 수행하였다. 싱글빔은 겨울철에도 아주 얕은 연안에서 작업을 수행하여야 했기 때문에 파도 영향에 의해 전 연구지역을 수행하기 어려운 때도 있었다. 다행히 여름철에는 아주 얕은 연안의 날씨가 양호하여 잠재지역을 제외한 거의 전지역에 대하여 싱목-송정 연안에 대하여 해상모바일라이다 측량, 멀티빔 수심측량을 실시하였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국내 최초로 제작하였는데 RIEGL사의 LMS-420i LiDAR 장비를 기반으로 RTKGPS(Leica GS15, GS25), IMU(MAGUS Inertial+) 장비를 활용하여 연안의 육상지역을 정밀하게 측량하도록 설계되었다. 강원대학교에서는 선박의 접근하기 어려운 얕은 연안지역에 대하여 싱글빔 수심측량을 수행하였다. 이 세가지 자료로 정밀한 지형자료를 제작하였으며 이 지형자료를 이용하여 연안지형의 변화상을 해빈부터 해저지형까지 함께 비교분석하고 있다. 2015년 12월, 2016년 1월, 8월과 9월에 걸쳐 4번의 정밀측량을 실시하고 자료를 획득하였다. 연구지역의 길이는 약 2.5 km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수심 약 25 m 정도 깊이까지 측량하였다. 육상지역 해빈고도의 범위는 약 6 ~ 0 m 범위로 나타나고 있으며 해저지형은 0 ~ -25 m 정도의 범위를 보이는 지역이다. 싱글빔 조사지역에는 강릉한 주변 남쪽지역에 침식방지를 위한 잠재가 해안선과 평행하게 북서-남동방향으로 자리잡고 있어 잠재지역을 제외하고 조사를 수행하였다. 싱글빔은 겨울철에도 아주 얕은 연안에서 작업을 수행하여야 했기 때문에 파도 영향에 의해 전 연구지역을 수행하기 어려운 때도 있었다. 다행히 여름철에는 아주 얕은 연안의 날씨가 양호하여 잠재지역을 제외한 거의 전지역에 대하여 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