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장 인근해역의 해양환경 집중관측

Abstract

어류 및 패류의 시험양식장이 설치된 통영해양과학기지에서 2017년 7월 한달간 표층센서와 자동시료채집기를 설치해 집중관측을 수행하였다. 표층센서는 수온과 염분, 형광을 측정하는 TSG (thermosalinograph)를 1분 간격으로 운영하였으며, 자동시료채집기를 통해 영양염과 엽록소 a, 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한 표층 시료를 230회 채집하였다. 시료는 1시간 간격으로 3일간 72회 채집과 2시간 간격으로 4일간 51회 채집, 3시간 간격으로 12일간 95회 채집, 6시간 간격으로 3일간 12회 채집하였다. 엽록소 a 분석을 위해 표층 해수 200 mL를 여과하였으며, 여과한 해수는 영양염 분석을 위해 냉동보관하였다. 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한 시료는 micro-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해서는 루골 고정 후 냉장보관하였으며, pico- 및 nano-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해서는 냉동 고정하여 실험실로 운반한 뒤 분석하였다. 수온과 염분은 뚜렷한 일변동을 보였으며, 한달간 수온은 약 10℃, 염분은 3 이상의 변화를 나타냈다.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도 고조와 저조 시에 개체수 변동이 크게 나타났으며, 관측기간 중 우점종 종류의 변이도 flowcam 관찰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를 통해 영양염과 엽록소 a, 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한 표층 시료를 230회 채집하였다. 시료는 1시간 간격으로 3일간 72회 채집과 2시간 간격으로 4일간 51회 채집, 3시간 간격으로 12일간 95회 채집, 6시간 간격으로 3일간 12회 채집하였다. 엽록소 a 분석을 위해 표층 해수 200 mL를 여과하였으며, 여과한 해수는 영양염 분석을 위해 냉동보관하였다. 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한 시료는 micro-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해서는 루골 고정 후 냉장보관하였으며, pico- 및 nano-식물플랑크톤 분석을 위해서는 냉동 고정하여 실험실로 운반한 뒤 분석하였다. 수온과 염분은 뚜렷한 일변동을 보였으며, 한달간 수온은 약 10℃, 염분은 3 이상의 변화를 나타냈다.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도 고조와 저조 시에 개체수 변동이 크게 나타났으며, 관측기간 중 우점종 종류의 변이도 flowcam 관찰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