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순환-생태계 결합 모형을 이용하여 재현한 동중국해 영양염의 계절 변동성

Abstract

3차원 해양순환(POLCOMS)-생태계(ERSEM) 결합 모형을 이용하여 황해 및 동중국해의 하위생태계를 재현하고 영양염의 계절변동성을 분석하였다. 영양염의 농도는 연중 장강 하구역에서 높게 나타나며, 쿠로시오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낮게 나타난다. 봄에는 장강 하구역의 북쪽 중국 연안에서 표층 영양염의 농도가 높으며 봄철 번성으로 영양염이 소모된다. 여름에는 동남쪽으로 확장되는 장강희석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영양염 농도가 높다. 가을에는 천해역에서 연직혼합에 의해 높아진 영얌염으로 소규모 번성이 일어난다. 겨울 강한 바람으로 인한 연직혼합으로 중국 연안을 따라서 영양염 농도가 높다. 동중국해에서 규산염과 질산염의 비는 평균적으로 1이상이며, 장강희석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1보다 작다. 그러나 규산염의 농도가 5µ mol 이상이므로 규산염이 식물플랑크톤 1차 생산의 제한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질산염과 인산염의 비는 쿠로시오 영향 지역에서는 8이하로 낮고 장강희석수 영향 지역에서는 30이상 높다. 질산염과 인산염의 비가 8이하인 지역에서는 질산염이, 30이상인 지역에서는 인산염이 제한 영양염이 될 수 있다. 영양염 농도가 높은 장강희석수와 영양염 농도가 낮은 쿠로시오의 확장 범위에 따라서 지역별 영양염 농도의 계절 변화가 크고 따라서 제한 영양염의 변화에 의해 1차 생산력의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인다.봄에는 장강 하구역의 북쪽 중국 연안에서 표층 영양염의 농도가 높으며 봄철 번성으로 영양염이 소모된다. 여름에는 동남쪽으로 확장되는 장강희석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영양염 농도가 높다. 가을에는 천해역에서 연직혼합에 의해 높아진 영얌염으로 소규모 번성이 일어난다. 겨울 강한 바람으로 인한 연직혼합으로 중국 연안을 따라서 영양염 농도가 높다. 동중국해에서 규산염과 질산염의 비는 평균적으로 1이상이며, 장강희석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1보다 작다. 그러나 규산염의 농도가 5µ mol 이상이므로 규산염이 식물플랑크톤 1차 생산의 제한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질산염과 인산염의 비는 쿠로시오 영향 지역에서는 8이하로 낮고 장강희석수 영향 지역에서는 30이상 높다. 질산염과 인산염의 비가 8이하인 지역에서는 질산염이, 30이상인 지역에서는 인산염이 제한 영양염이 될 수 있다. 영양염 농도가 높은 장강희석수와 영양염 농도가 낮은 쿠로시오의 확장 범위에 따라서 지역별 영양염 농도의 계절 변화가 크고 따라서 제한 영양염의 변화에 의해 1차 생산력의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