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직 1차원 모형을 이용한 독도 주변해역 하위생태계 계절 변동성과 난수 소용돌이 영향

Abstract

동해 울릉분지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난수소용돌이는 영양염 분포와 식물플랑크톤 번성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도 동방 3 km, 수심 약 140m 해역에 설치한 독도 모니터링 부이에서 관측된 수온 및 염분의 변화에서도 이런 소용돌이영향이 잘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난류혼합모형(GOTM)과 영양염(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