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원격 탐사 기반 북극항로 해빙정보 생산 연구

The study for production of sea ice information on the Northern Sea Route based on satellite remote sensing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위성 원격 탐사를 기반으로 해빙 정보를 생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AMSR2 위성에서 획득한 해빙 집적도(Sea ice concentration, SIC)를 동적 합성 기술을 이용해 준실시간으로 하루 5-6회 생산하고 있다. 이와 함께 AMSR2 Level 3 자료와 MODIS 해빙 경계정보를 이용하여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발표에서 다종 정보의 융합 방법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생산된 자료는 향후 고해상도 해빙 자료와 비교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Sentinel-1 위성으로부터 획득된 다중편파 자료를 이용한 해빙탐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향후 정확도가 향상된 SIC 정보는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안전한 항행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SR2 Level 3 자료와 MODIS 해빙 경계정보를 이용하여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발표에서 다종 정보의 융합 방법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생산된 자료는 향후 고해상도 해빙 자료와 비교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Sentinel-1 위성으로부터 획득된 다중편파 자료를 이용한 해빙탐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향후 정확도가 향상된 SIC 정보는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안전한 항행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