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탈출분석 개정 동향 및 인명대피실험 기반 적용 시 고려사항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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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류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양찬수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13:52:17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13:52:17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7-11-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625 | - |
dc.description.abstract | 여객선의 안전은 인명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이에 발맞추어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빈번히 발생하는 선박의 전복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승객탈출분석 (Passenger Evacuation Analysis) 적용 지침을꾸준히 개정 및 보완하고 있다. 승객탈출분석의 목적은 크게 설계 단계에서의 탈출 설비의 배치 적합성 판단 및 배치된 탈출 설비를 이용하여 지침 상 규정하는 최대 탈출 허용 가능 시간 (Maximum allowable evacuation duration) 내에 탈출이 가능한 지를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승객탈출분석에 관한 지침의 개정 동향 및 최근 개정된 승객탈출분석 지침 (MSC.1/Circ.1533)의 개정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탈출 해석 관점에서 2016년 10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안내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 된 인명대피실험과 지침 상 규정하는 고도화 알고리즘 (Advanced algorithm) 기반 승객탈출 시뮬레이션 (Maritime EXODUS)의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침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꾸준히 개정 및 보완하고 있다. 승객탈출분석의 목적은 크게 설계 단계에서의 탈출 설비의 배치 적합성 판단 및 배치된 탈출 설비를 이용하여 지침 상 규정하는 최대 탈출 허용 가능 시간 (Maximum allowable evacuation duration) 내에 탈출이 가능한 지를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승객탈출분석에 관한 지침의 개정 동향 및 최근 개정된 승객탈출분석 지침 (MSC.1/Circ.1533)의 개정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탈출 해석 관점에서 2016년 10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안내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 된 인명대피실험과 지침 상 규정하는 고도화 알고리즘 (Advanced algorithm) 기반 승객탈출 시뮬레이션 (Maritime EXODUS)의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침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title | 승객탈출분석 개정 동향 및 인명대피실험 기반 적용 시 고려사항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87 | - |
dc.citation.startPage | 86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류은경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양찬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pp.86 - 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