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탈출분석 개정 동향 및 인명대피실험 기반 적용 시 고려사항

Abstract

여객선의 안전은 인명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이에 발맞추어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빈번히 발생하는 선박의 전복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승객탈출분석 (Passenger Evacuation Analysis) 적용 지침을꾸준히 개정 및 보완하고 있다. 승객탈출분석의 목적은 크게 설계 단계에서의 탈출 설비의 배치 적합성 판단 및 배치된 탈출 설비를 이용하여 지침 상 규정하는 최대 탈출 허용 가능 시간 (Maximum allowable evacuation duration) 내에 탈출이 가능한 지를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승객탈출분석에 관한 지침의 개정 동향 및 최근 개정된 승객탈출분석 지침 (MSC.1/Circ.1533)의 개정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탈출 해석 관점에서 2016년 10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안내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 된 인명대피실험과 지침 상 규정하는 고도화 알고리즘 (Advanced algorithm) 기반 승객탈출 시뮬레이션 (Maritime EXODUS)의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침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꾸준히 개정 및 보완하고 있다. 승객탈출분석의 목적은 크게 설계 단계에서의 탈출 설비의 배치 적합성 판단 및 배치된 탈출 설비를 이용하여 지침 상 규정하는 최대 탈출 허용 가능 시간 (Maximum allowable evacuation duration) 내에 탈출이 가능한 지를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승객탈출분석에 관한 지침의 개정 동향 및 최근 개정된 승객탈출분석 지침 (MSC.1/Circ.1533)의 개정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탈출 해석 관점에서 2016년 10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안내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 된 인명대피실험과 지침 상 규정하는 고도화 알고리즘 (Advanced algorithm) 기반 승객탈출 시뮬레이션 (Maritime EXODUS)의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침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