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센서 스테레오 자료 기반 정밀 위치좌표 산출을 위한 고려사항

Consideration for Achieving Precise Positional Information from Dual-Sensor Stereo Data

본 연구에서는 이종센서 스테레오 기반 3차원 위치좌표 산출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3 가지 요소들을 제시한다. 첫 번째 요소는 스테레오 기하이다. 동종센서 스테레오의 경우 대부분 안정적인 스테레오 기하가 형성되나, 이종센서 스테레오의 경우 종종불안정한 기하가 형성되기도 하며, 이러한 불안정한 기하는 위치 정확도 저하를 가져온다.따라서 기하요소에 대한 예측 및 분석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 요소는 센서모델이다. 이종센서 스테레오 활용 시에는 적용되는 센서모델에 따라 위치좌표 정밀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불안정한 스테레오 기하에서는 그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센서모델 적용이 중요하다. 세 번째 요소는 공간전방교회(space ray intersection)방법이다. 이종센서 스테레오는 영상 간 해상도가 달라 공간전방교회 시 가중치 최소자승법(weighted least square) 적용 여부에 따라 위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공간전방교회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