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암반의 저주파 음향집속거울 현상고찰

CONSIDERATION ON LOW FREQUENCY ACOUSTIC MIRROR EFFECT OF UNDERWATER BEDLOCK

울릉도 연안 해저지형에서 수직 암반형태 중에 원통형 오목반사거울 형상을한 지역에 대한 저주파 음향 집속반사 현상을 모델링하였다. 음파전달 모의결과 원거리에서 수중 심해채널을 통해 전달되어오는 저주파음파가 울릉도 북쪽암반지역의 수심 300~500m 의 원통형 오목반사거울에서 반사하여 수표면근처에 음향집속하는 현상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음향집속성능을 이론적으로계산한 결과 약 20dB 이상의 에너지집속이득이 예상되었으며, 집속위치에 수직또는 수평음향배열센서를 설치하면 집속이득은 더 향상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고찰의 핵심은 자연형태의 수중암반을 이용한 대규모 수중음파집속 가능성을파악하는 것이며, 향후 이를 이용한 원거리 수중 저주파 음향 탐지체계로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500m 의 원통형 오목반사거울에서 반사하여 수표면근처에 음향집속하는 현상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음향집속성능을 이론적으로계산한 결과 약 20dB 이상의 에너지집속이득이 예상되었으며, 집속위치에 수직또는 수평음향배열센서를 설치하면 집속이득은 더 향상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고찰의 핵심은 자연형태의 수중암반을 이용한 대규모 수중음파집속 가능성을파악하는 것이며, 향후 이를 이용한 원거리 수중 저주파 음향 탐지체계로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