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AIS 정보를 이용한 방향성 소음 연구

Title
선박의 AIS 정보를 이용한 방향성 소음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Noise Directionality Using Shipping AIS Data
Author(s)
박지성; 강돈혁; 조성호
KIOST Author(s)
Kang, Don Hyug(강돈혁)Cho, Sung Ho(조성호)
Alternative Author(s)
박지성; 강돈혁; 조성호
Publication Year
2017-11-09
Abstract
해양에는 바람, 생물, 선박, 조류 등과 같이 다양한 소음원이 존재하고, 각각에 대한 소음원의 시∙ 공간적 위치 및 분포에 따라 배열 센서에 수신되는 소음 방향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소음의 방향성은 수중에서 배열 센서를 이용하여 표적을 탐지하는 경우 성능을 결정하는 배열 이득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1]. 본 논문에서는 선박소음에 기인되는 소음의 방향성을 추정하는 모델링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동 식별 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으로부터 수신된 선박의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소음의 방향성과 수평 선배열 센서(Horizontal Line Array, HLA)에서 측정된 소음의 방향성 비교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두 가지 결과로부터 소음의 방향성 패턴이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토의하였다. 또한 특정하게 나타나는 소음의 방향성 패턴을 선박의 이동 경로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운항 정보를 이용하여 선박에 의한 소음의 방향성을 계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탐지하는 경우 성능을 결정하는 배열 이득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1]. 본 논문에서는 선박소음에 기인되는 소음의 방향성을 추정하는 모델링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동 식별 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으로부터 수신된 선박의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소음의 방향성과 수평 선배열 센서(Horizontal Line Array, HLA)에서 측정된 소음의 방향성 비교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두 가지 결과로부터 소음의 방향성 패턴이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토의하였다. 또한 특정하게 나타나는 소음의 방향성 패턴을 선박의 이동 경로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운항 정보를 이용하여 선박에 의한 소음의 방향성을 계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59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추계 학술대회, pp.5 - 7, 2017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