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OSU-1 파랑 자료의 분석 연구

Abstract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국내 서남해안의 위도와 안마도 사이에 해상풍력 실증단지 구축 연구의 일환으로 해상 기상타워인 해모수 1호를 2010년 설치하였다. 해모수 1호는 4개의 강관파일에 의해 지지되는 자켓 기초에 사각 트러스 타워를 설치하였으며 평균해수면 기준으로 약 100m 높이까지 바람정보를 관측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상타워에는 8개 높이 지점에 풍속계와 풍향계를 설치하여 10분 간격으로 풍속과 풍향을 관측할 수 있도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eMOSU-1호에서 관측한 파랑 자료의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수면 기준으로 약 100m 높이까지 바람정보를 관측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상타워에는 8개 높이 지점에 풍속계와 풍향계를 설치하여 10분 간격으로 풍속과 풍향을 관측할 수 있도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eMOSU-1호에서 관측한 파랑 자료의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