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해수 기반 해양 원재료 표준화를 통한 융합 기능성소재 개발

Abstract

제주 동부를 중심으로 부존하고 있는 용암해수(화산암반 염지하수)는 지형학적 매장형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 특히 제주지역에서 산업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수자원이다. 또한 용암해수는 화산암 여과에 의한 생물학적 안전성, 안정된 연중 수온(16-18℃) 및 높은 미네랄 함량 등올 3S (Safety, Stable, Superior)의 물성뿐만 아니라 개발비용이 현저히 낮아 높은 경제성을 보유한 해수자원이기도 하다. 이러한 자원을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통해서 해양산업 전반에 활용하기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 현재 해양바이오산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유용 원재료의 표준화를 용암해수를 이용해서 연중 배양하여 유효소재 및 지표물질들을 안정화시키고, 이에 따른 기능성소재 개발을 통해 해양바이오산업의 적용 분야를 넓혀나가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이기도 하다. 이 연구의 핵심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물질 발굴, 세포 및 동물모델 검증, 인체적용시험 등 단계별 목적 달성을 위해 세부내용들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국내 해양바이오산업 육성토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대학, 연구소+정부가 융합된 개방형 혁신 연구체계 구축 및 이를 위한 1차년도 연구성과 및 도전 분야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연중 수온(16-18℃) 및 높은 미네랄 함량 등올 3S (Safety, Stable, Superior)의 물성뿐만 아니라 개발비용이 현저히 낮아 높은 경제성을 보유한 해수자원이기도 하다. 이러한 자원을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통해서 해양산업 전반에 활용하기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 현재 해양바이오산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유용 원재료의 표준화를 용암해수를 이용해서 연중 배양하여 유효소재 및 지표물질들을 안정화시키고, 이에 따른 기능성소재 개발을 통해 해양바이오산업의 적용 분야를 넓혀나가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이기도 하다. 이 연구의 핵심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물질 발굴, 세포 및 동물모델 검증, 인체적용시험 등 단계별 목적 달성을 위해 세부내용들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국내 해양바이오산업 육성토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대학, 연구소+정부가 융합된 개방형 혁신 연구체계 구축 및 이를 위한 1차년도 연구성과 및 도전 분야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