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방오 페인트 살생물질 및 선체 방오 파생물이 둥근성게의 수정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iocides of antifouling paint and by-products from vessels on the fertilization of a sea urchin, Strongylocentrorus nudus

본 연구는 선박부착생물 수중제거 부산물에 대한 위해성 평가기법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국내에서는 선박부착생물의 수중제거와 관련된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법 개발이 시도된 바 없으며, 관련 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 현재 수행된 연구는 선박 부착생물 관리기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일반적으로 선박 방오도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살조물질과 선박 부착생물을 제거 시 발생되는 선박유래 파생물에 대한 독성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해성 평가에 성게의 배아를 이용한 시험법을 선택하였다. 성게는 ASTM, USEPA, OECD에서 모두 생물검정용으로 적합한 생물로 선정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종인 둥근성게(Strongylocentrotus nudus)는 표준시험종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동일 속에 속하는 북극가시성게 (Strongylocentrotus droebachiensis)는 ASTM과 OECD, 성게 (Strongylocentrotus purpuratus)는 ASTM, USEPA, OECD 세 기관 모두에서 시험종으로 선정되었다. 실험에는 Biocide 3종 (Diuron, Irgarol 1051, Sea-nine 211)을 사용하였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인 이어도호의 상가수리 시 발생된 water jet 시료를 채집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water jet 샘플을 MeOH로 추출한 용액을 실험에 사용하였다. 여과해수와 DMSO에 대한 대조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표준 용액으로 구리 수용액에 대한 둥근성게의 수정률을 측정하였다. 둥근성게의 수정률 측정을 위한 실험방법은 다음과 같다. 농도별로 준비된 샘플에 정자 (Sperm)을 주입 후 20분간 노출 후 알 (egg) 주입하여 수정 유도하였다. 알 주입 후 20분이 경과하면 10% 포르말린으로 고정하여, 수정막 생성 유무를 현미경 하에서 판독부착생물 관리기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일반적으로 선박 방오도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살조물질과 선박 부착생물을 제거 시 발생되는 선박유래 파생물에 대한 독성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해성 평가에 성게의 배아를 이용한 시험법을 선택하였다. 성게는 ASTM, USEPA, OECD에서 모두 생물검정용으로 적합한 생물로 선정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종인 둥근성게(Strongylocentrotus nudus)는 표준시험종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동일 속에 속하는 북극가시성게 (Strongylocentrotus droebachiensis)는 ASTM과 OECD, 성게 (Strongylocentrotus purpuratus)는 ASTM, USEPA, OECD 세 기관 모두에서 시험종으로 선정되었다. 실험에는 Biocide 3종 (Diuron, Irgarol 1051, Sea-nine 211)을 사용하였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인 이어도호의 상가수리 시 발생된 water jet 시료를 채집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water jet 샘플을 MeOH로 추출한 용액을 실험에 사용하였다. 여과해수와 DMSO에 대한 대조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표준 용액으로 구리 수용액에 대한 둥근성게의 수정률을 측정하였다. 둥근성게의 수정률 측정을 위한 실험방법은 다음과 같다. 농도별로 준비된 샘플에 정자 (Sperm)을 주입 후 20분간 노출 후 알 (egg) 주입하여 수정 유도하였다. 알 주입 후 20분이 경과하면 10% 포르말린으로 고정하여, 수정막 생성 유무를 현미경 하에서 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