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검증(USCG PhaseII)을 위한 10-50㎛의 생물군에 관한 시료 채집, 농축, 및 생사판별

Abstract

최근에 개정된 미국형식승인(USCG phaseII)기준은 기존의 IMO D2 규정보다 1000배 강화된 처리장치의 개발 및 시험 결과를 제시하도록 하고 있으나, 처리 장치의 분석 신뢰도 확보 및 처리결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방법이 정립되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강화된 USCG phaseII에 대응할 수 있는 처리장치의 개발 프로그램에 맞추어, 10-50㎛의 생물군을 대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정립하기 위해서 1) 처리장치로부터 1000배 강화된 생물 채집 및 농축방법을 구축하고 2).이 들의 생물을 얼마만큼 검경하고 생물생사를 판별방법을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생물의 생사판별은 염색 방법이 간단명료해야 하고, 대상생물을 염색한 후 일정 시간 이상 지속 되고, 대상 생물에 대한 염색 효율이 높아야 한다. 만약 생물의 염색이 부분적으로 되거나 같은종임에도 불구하고 염색 유무가 명확하지 않으면 생사판별시 매우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10 ㎛ ≦ X ≦ 50㎛ 식물플랑크톤과 원생생물을 대상으로 생물의 생사판별을 확인한 결과, 생사판별 능력은 FDA와 CMFDA 의 중복염색실험에서 높게 나타났고, 최적의 농도구배는 FDA 4-5 µ M와 CMFDA 2.5 µ M에서 95%이상으로 관찰되었다. 결과적으로 USCG Phase II의 BWTS의 생물 생사판별법으로 FDA 5 µ M와 CMFDA 2.5 µ M의 혼합된 염색법을 적극추천한다.연구에서는 강화된 USCG phaseII에 대응할 수 있는 처리장치의 개발 프로그램에 맞추어, 10-50㎛의 생물군을 대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정립하기 위해서 1) 처리장치로부터 1000배 강화된 생물 채집 및 농축방법을 구축하고 2).이 들의 생물을 얼마만큼 검경하고 생물생사를 판별방법을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생물의 생사판별은 염색 방법이 간단명료해야 하고, 대상생물을 염색한 후 일정 시간 이상 지속 되고, 대상 생물에 대한 염색 효율이 높아야 한다. 만약 생물의 염색이 부분적으로 되거나 같은종임에도 불구하고 염색 유무가 명확하지 않으면 생사판별시 매우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10 ㎛ ≦ X ≦ 50㎛ 식물플랑크톤과 원생생물을 대상으로 생물의 생사판별을 확인한 결과, 생사판별 능력은 FDA와 CMFDA 의 중복염색실험에서 높게 나타났고, 최적의 농도구배는 FDA 4-5 µ M와 CMFDA 2.5 µ M에서 95%이상으로 관찰되었다. 결과적으로 USCG Phase II의 BWTS의 생물 생사판별법으로 FDA 5 µ M와 CMFDA 2.5 µ M의 혼합된 염색법을 적극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