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션앵커 외부벽면 부착물이 관입성능에 미치는 영향

Penetration Performance of Suction Anchor with Outside Attachment

석션앵커나 기초는 석션압에 의해 관입되므로 앵커 외부벽면에 용도에 따라 부착물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부착물의 형태 및 면적에 따라 관입저항력이 증가되므로 석션앵커의 관입성능 및 최종 관입깊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앵커 외부벽면에 설치된 부착물이 관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두께가 얇은 부착물이 앵커에 설치될 경우 최대한 외부벽면과 평행하게 설치함으로써 관입저항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된 부착물이 관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두께가 얇은 부착물이 앵커에 설치될 경우 최대한 외부벽면과 평행하게 설치함으로써 관입저항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