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DP 연구 활동 소개

Introduction of K-IODP Activities

우리나라는 ODP (Ocean Drilling Program ) 시절부터 국제공동해양시추프로그램에 가입하여 현재 New IODP (International Ocean Discovery Program) 단계에 참여하여 K-IODP 2단계 사업(2011년-2019)이 진행되고 있다. 2011sus 2단계 사업이 시작된 후 2018년 4월까지 총 30명이 시추선 승선연구를 수행하였고, 확보된 시료를 이용하여 후속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2단계사업에서 가장 큰 성과중 하나는 우리나라가 국제 IODP에 가입한 후 처음으로 우리나라 배타적 경제수역 내 한 개 정점 (동해 한국대지)을 포함하는 Exp. 346 (2013. 7.29-9.28) 동해 과학시추다. 또한 향후 새로운 시추를 추진하기 위해서 동해울릉분지에 대한 시추제안서(885-pre)를 제출하여 1차 심사에 통과하였고 그 외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시추제안서를 준비하여 제출하고 있다. 지금까지 승선연구에 참여했던 연구자들은 국제공동으로 Nature 3편, Science 3편, Nature geoscience 2편 등 국제 우수 학술지에 연구결과를 게재하는데 참여하였다. 그외 2018년 4월 현대 총 80여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해양과학분야의 후진양성을 위해 전국관련학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매년 K-IODP Summer School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23명의 학생이 교육에 참가하였고, 매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일본 J-DESC Core School에 파견교육을 실시하여 현재까지 총 20명이 교육을 이수하였다. 또한 해양과학의 중요성을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TV와 언론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IODP관련 책자를 번역하여 배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