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AM System을 이용한 Piston Core 퇴적물의 음향특성 측정

The acoustic properties measurement of piston core sediment using the PICAM system

해저퇴적물은 해양에서의 음파 전달손실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퇴적물의 위상속도 및 음향감쇠와 같은 음향특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기존의 음향특성 측정 방법은 피스톤코어 퇴적물을 수직으로 절개하여 측정된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 특성이 변화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음향특성이 함께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절개 하지 않은 상태로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음향특성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피스톤코어 퇴적물을 절개하지 않고 음향특성 측정이 가능한 PICAM(PIston Core Acoustic Measurement) System을 소개하고자 한다.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깊이별 음향특성은 LM-가이드에 부착된 도파관이 PC로 제어되는 서보모터에 의해서 상하로 움직여지며 측정된다. 음향특성 측정에는 100 kHz - 500 kHz의 주파수 대역이 사용되었다. 측정된 자료는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측정된 결과로부터 기존 음향특성 측정방법과 달리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물리적 특성 변화를 최소화하여 음향특성을 획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음향특성이 함께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절개 하지 않은 상태로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음향특성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피스톤코어 퇴적물을 절개하지 않고 음향특성 측정이 가능한 PICAM(PIston Core Acoustic Measurement) System을 소개하고자 한다.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깊이별 음향특성은 LM-가이드에 부착된 도파관이 PC로 제어되는 서보모터에 의해서 상하로 움직여지며 측정된다. 음향특성 측정에는 100 kHz - 500 kHz의 주파수 대역이 사용되었다. 측정된 자료는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측정된 결과로부터 기존 음향특성 측정방법과 달리 피스톤코어 퇴적물의 물리적 특성 변화를 최소화하여 음향특성을 획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