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 대기분진의 금속 분포

Abstract

황사와 해상대기오염 연구를 위하여 소청초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2017년 3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대기분진을 채취하여 33개 금속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각 금속의 평균 농도는 중 Al이 가장 높은 5,041μg/m3이었으며, Yb가 가장 농도(0.1461μg/m3)를 나타내었다. 시료 채취 기간 중 황사가 관측된 4월, 5월에는 높은 금속 농도를 나타내었지만 금속별로 최고 농도의 출현시기에는 차이가 있었다. 금속간의 상관관계, 농축계수 분포, 농축계수와 전기음성도의 관계 등으로 보면 희토류 금속은 자연적 기원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전이금속은 인위적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영향이 지배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었다. 시료 채취 기간 중 황사가 관측된 4월, 5월에는 높은 금속 농도를 나타내었지만 금속별로 최고 농도의 출현시기에는 차이가 있었다. 금속간의 상관관계, 농축계수 분포, 농축계수와 전기음성도의 관계 등으로 보면 희토류 금속은 자연적 기원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전이금속은 인위적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영향이 지배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