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항만지진계측시스템 운영 및 지진 분석

Operation Status for the Port Alert Seismic System of the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and Earthquake Analysis

2016년, 관측 사상 이래 가장 큰 지진(9.12 경주 지진)이 발생한 이래, 이어 2017년 11월 15일에도 두 번째로 큰 포항지진이 발생하면서 지진재난에 대한 국민들의 민감도가 증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R&D 과업을 통하여 2010년부터 지진계측시스템을 인천항에 처음 설치한 이래로 2017년까지 전국 12개 항만에 확대 설치하였다. 이들 지진계측시스템에서 수집된 지진동 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항만지진계측통합서버로 실시간 전송&#12539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 12개항(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군산항, 목포항, 광양항, 제주항, 부산항, 부산신항, 울산항, 포항항, 동해항)의 24개소에 기록된 지진 계측 자료를 토대로 2017년도 한반도 내륙 및 근해에서 발생한 지진계측 정보 및 지진 분석 결과를 나타내었다.인천항에 처음 설치한 이래로 2017년까지 전국 12개 항만에 확대 설치하였다. 이들 지진계측시스템에서 수집된 지진동 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항만지진계측통합서버로 실시간 전송&#12539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 12개항(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군산항, 목포항, 광양항, 제주항, 부산항, 부산신항, 울산항, 포항항, 동해항)의 24개소에 기록된 지진 계측 자료를 토대로 2017년도 한반도 내륙 및 근해에서 발생한 지진계측 정보 및 지진 분석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