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TAX를 통해 분석한 쿠로시오 확장역 식물플랑크톤 군집조성

Abstract

해양의 일차생산자인 식물플랑크톤은 분류군별로 다른 광합성 색소조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해양의 식물플랑크톤 색소조성 밝혀내면, 조사해역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조성을 추론할 수 있다. 광합성 색소조성으로 식물플랑크톤 군집조성을 알아내는 계산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CHEMTAX이다 (Mackey et al. 1996).

우리는 2017년 10월 17일부터 11월 13일까지 이사부호를 이용하여 쿠로시오 확장역 조사를 하였으며 조사기간 중 아열대-온대 전선역까지 식물플랑크톤 시료를 채집 HPLC를 이용 식물플랑크톤 색소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색소를 기초로 CHEMTAX 프로그램으로 식물플랑크톤 군집조성을 계산해 보았다. 분류군별 색소조성의 초기 입력 값은 Nishibe et al. (2017)의 쿠로시오 확장역에서 선행 연구하였던 값을 사용하였다. 조사해역에 우점 하는 분류군은 Chlorophytes, Cyanobacteria (Prochlorococcus 제외), Prochlorococcus 중 하나였으며, 이 세 분류군의 Total Chlorophyll a (Monovinyl Chlorophyll a + Divinyl Chlorophyll a)의 합은 조사해역 전체에서 Total Chlorophyll a 의 58%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선역의 북쪽 정점들에서는 Prochlorococcus를 포함한 Cyanobacteria가 우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선역으로 생각되는 정점들 에서는 Chlorophytes가 우세하였으며, 전선역 남쪽에서는 다시 Prochlorococcus를 포함한 Cyanobacteria가 우점하였다. 남쪽 해역으로 갈수록 Cyanobacteria의 군집에 대한 기여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Prochlorococcus의 기여도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Diatoms, Dinoflagellates, Prasinophytes는 조사해역 전역에 걸쳐 매우 낮은 군집기여도를 보였으나, 전선역내는 계산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CHEMTAX이다 (Mackey et al.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