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기반 선박운항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개요

Satellite-based Ship Navigation Information Monitoring System

본 연구에서는 위성기반의 선박운항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 시스템은 전천후로 사용가능한 합성개구레이더(SAR) 탑재 위성과 가시영역을 포함한 다중 스펙트럼 위성의 데이터를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크게 위성 데이터 자동 수신 및 선박정보 추출로 나뉘며, 선박정보는 다양한 영상처리 기법을 사용하여 추출한다. 아울러 선박자동식별장치(AIS)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니터링 되는 정보의 정확성 및 검증을 보조한다. 수집 된 정보는 KMZ 형식으로 출력되어 Google Earth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연구에서는 본 시스템을 소개하고, 유럽우주기구(ESA)에서 제공하는 Sentinel-1 과 Sentinel-2 위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부산 영도구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한 결과를 고찰한다.추출로 나뉘며, 선박정보는 다양한 영상처리 기법을 사용하여 추출한다. 아울러 선박자동식별장치(AIS) 데이터를 사용하여 모니터링 되는 정보의 정확성 및 검증을 보조한다. 수집 된 정보는 KMZ 형식으로 출력되어 Google Earth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연구에서는 본 시스템을 소개하고, 유럽우주기구(ESA)에서 제공하는 Sentinel-1 과 Sentinel-2 위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부산 영도구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한 결과를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