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황해 연안 부유퇴적물의 특성과 원격탐사 반사도의 영향

황해 동부의 한반도 연안은 한강, 영산강 등으로부터 다량의 부유퇴적물이 유입되어, 탁도가 매우 높은 해역이다. 각기 다른 지역에서 유입된 부유퇴적물은 구성 성분과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해색원격탐사는 광역 범위의 부유퇴적물 관측에 시공간 해상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만, 해역별 부유퇴적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다소 낮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하여 각 해역별 부유퇴적물 특성을 파악하고, 원격탐사 분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지역으로 경기만과 목포 연안을 선정하였고,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현장조사와 원격탐사 분석 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장 부유퇴적물의 농도, 탁도, 원격탐사반사도, X-ray 형광 특성이 GOCI 원격탐사를 통한 부유퇴적물 농도 추정 알고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측에 시공간 해상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만, 해역별 부유퇴적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다소 낮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하여 각 해역별 부유퇴적물 특성을 파악하고, 원격탐사 분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지역으로 경기만과 목포 연안을 선정하였고,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현장조사와 원격탐사 분석 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장 부유퇴적물의 농도, 탁도, 원격탐사반사도, X-ray 형광 특성이 GOCI 원격탐사를 통한 부유퇴적물 농도 추정 알고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