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 TC114 해양에너지 국제표준화 활동 동향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Activities for Marine Energy in IEC TC114

해양에너지 분야는 크게 조력발전, 조류발전, 파력발전 및 온도차발전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하며, 이미 상용화 되어 있는 조력발전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준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해양에너지 시스템의 상용화 및관련 산업 육성을 위하여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ttee)에서는 지난 2007년 조류발전 및 파력발전 등에 대한 해양에너지 기술위원회(TC114 Marine energy-Wave, tidal and other water current converters)를 구성하고, 관련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2018년 현재 용어 및 설계를 비롯하여 총 8편의 기술규격서(TS, Technical Specification)를 발행하였으며, 기계하중 측정, 축소모형실험, 온도차발전, 하천발전 등 총 8편의 TS를 곧 발행할 예정이다. 이 발표에서는 IEC TC114의 최근 활동 내용 및 이슈를 소개하고, 향후 국제표준화와 관련된 활동 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