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태평양 통가해역 해산(TA12)에 대한 지자기 특성 연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통가국 EEZ 내 라우분지 광구에서 해저열수광상 분포 및 산상에 대한 특성을 규명하고자 2009년 10월에 실해역 탐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 중 TA12 해산지역에 해당되는 해저지형조사, 해상지자기조사를 이용하여 해저지형 및 지자기 분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TA12 해산의 해저지형은 전체적으로 정확한 원형이 아닌 북서-남동 방향성을 가진 타원형의 칼데라 지형을 보이고 있다. 칼데라 정상부 함몰지형의 경우 함몰지역의 남서쪽은 좀더 수심이 얕고 상대적으로 그 나머지지역은 좀 더 깊은 수심이며 반원형의 평평한 지형을 나타내고 있다. 칼데라 정상부의 평균 함몰지형 깊이는 약 200 m 정도이다. TA12 해산의 자기이상분포는 광역적으로 칼데라 정상부 지형을 따라 고자기이상대가 원형을 그리며 나타나고 있으며 마치 해산중심부의 저이상대를 해산 정상부의 고이상대가 감싸고 있는 모습처럼 보여진다. 칼데라 함몰지형의 경우 전체적으로 저자기이상대가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칼데라 함몰지형 내 수심이 깊은 반원형 지형은 강한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난다. 칼데라 바깥 사면부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데 남서부 사면부는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나는 반면, 북부 및 북서부 사면부 지역은 매우 강한 고자기이상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TA12 해산의 자극화변환된 자기이상분포는 칼데라 정상부 지역과 고자기이상대가 거의 일치하게 나타난다. 칼데라 정상부 함몰지역은 상대적으로 두 개의 저자기이상대로 구분되어 분포한다. 칼데라 바깥 사면부의 경우 북동부 및 북서부 지역에 고자기이상대가 나타나는 반면 남동부 및 남서부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이상대가 나타난다.자기 분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TA12 해산의 해저지형은 전체적으로 정확한 원형이 아닌 북서-남동 방향성을 가진 타원형의 칼데라 지형을 보이고 있다. 칼데라 정상부 함몰지형의 경우 함몰지역의 남서쪽은 좀더 수심이 얕고 상대적으로 그 나머지지역은 좀 더 깊은 수심이며 반원형의 평평한 지형을 나타내고 있다. 칼데라 정상부의 평균 함몰지형 깊이는 약 200 m 정도이다. TA12 해산의 자기이상분포는 광역적으로 칼데라 정상부 지형을 따라 고자기이상대가 원형을 그리며 나타나고 있으며 마치 해산중심부의 저이상대를 해산 정상부의 고이상대가 감싸고 있는 모습처럼 보여진다. 칼데라 함몰지형의 경우 전체적으로 저자기이상대가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칼데라 함몰지형 내 수심이 깊은 반원형 지형은 강한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난다. 칼데라 바깥 사면부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데 남서부 사면부는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나는 반면, 북부 및 북서부 사면부 지역은 매우 강한 고자기이상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TA12 해산의 자극화변환된 자기이상분포는 칼데라 정상부 지역과 고자기이상대가 거의 일치하게 나타난다. 칼데라 정상부 함몰지역은 상대적으로 두 개의 저자기이상대로 구분되어 분포한다. 칼데라 바깥 사면부의 경우 북동부 및 북서부 지역에 고자기이상대가 나타나는 반면 남동부 및 남서부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이상대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