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해양수산관련 기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북한의 해양수산 관련 기구 현황과 기능에 대한 연구다. 북한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한계로 인하여 북한의 해양수산 관현 북한법제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하여 북한의 해양수산 관련 기구 현황과 기능을 추론하였다. 해양수산 관련 북한법제는 북한의 해양수산관련 기구들의 권한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였다. 다만 실제 해당 기구의 이름이 달리 사용된다는 점에서 추가 연구를 통하여 실제 명칭을 찾아 낼 수 있다면 북한의 해양수산관련 기구의 조직과 기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 수 있을 것이다. 북한의 해양수산관련 기구들의 권한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였다. 다만 실제 해당 기구의 이름이 달리 사용된다는 점에서 추가 연구를 통하여 실제 명칭을 찾아 낼 수 있다면 북한의 해양수산관련 기구의 조직과 기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 수 있을 것이다.